티스토리 뷰

 

 

청년실업이 심각한 수준이고,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취업 경쟁에서
이런 몰지각한 행위를 하다니.. 연구라고 포장했지만 이건 잠재적 피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 위반 및 조작에 근거해서 엄벌에 처해야 하며,
특히 변호사의 악의적 조언은 역시 변호사하면 돈만 밝히는 쓰레기라는 인식을 더해준다(일부)

- jamesku-




대학 교수가 100여곳의 기업에 가공의 인물을 내세워 가짜 입사지원서를 무더기로 냈다가 꼬리가 잡혔다. 이 교수는 대기업이 서류상 어떤 조건을 갖춘 직원을 뽑는지 연구하려고 벌인 일이라고 털어놨다.

서울의 한 대학 경제학과 김모(43) 교수는 23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를 찾아와 자신이 이런 가짜 입사 지원서를 만들어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의 자진출두는 이달초 직원 채용을 위한 지원서 심사과정에서 비슷한 얼굴의 지원자가 여럿 있는 사실을 발견한 현대차그룹 인사팀의 수사 의뢰를 받은 경찰이 이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데 따른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김 교수는 지난 9월께 1천900여개의 가짜 입사 지원서를 만들어 121개 대기업에 제출했다.

그는 "국내 대기업들이 서류에 기재된 지원자의 조건에 따라 어떤 차별을 두는지 채용시스템을 연구하려 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조교와 학생 등 9명을 모아 연구팀을 꾸린 뒤 학벌·성별·영어성적 등을 조작해 만든 남녀 샘플 8개씩을 여러 대기업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20대 남녀 각각 1명의 사진에 포토샵으로 안경을 그려넣거나 머리 모양을 다르게 했으며 주민등록번호도 모두 임의로 만들어 지원서를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짜 지원서에 사용된 남녀 사진은 연구팀 이모(석사과정·조교)씨의 친구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인터넷 입사지원 시스템상 주민번호와 실명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기업들을 범행 대상으로 삼았다.

해당 기업엔 현대자동차 계열사 5곳을 비롯해 대기업과 대형 은행 등이 속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범행 전 이 같은 행위가 법에 저촉되는지 법률 자문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경찰에 "변호사가 업무방해 혐의가 될 수 있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업무방해 혐의가 보이기 때문에 김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에 참여한 조교 이씨 등 9명에 대해선 "공범이지만 범행 목적이 가벌성이 떨어져 처벌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찰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