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일화 과정이 조직을 동원하여 수단과 방법을 안가리고 이기는 것만 생각하면 통진당의 행보를 따라가지말라는 법도 없다. 민주당이 반칙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 jamesku -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는 15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단일화 룰 협상을 중단한 이유에 대해 "옛날 방식의 정치경쟁, 과정을 중시하지 않고 결과 위주로, 상대를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경쟁상대로만 바라보는 관점들, 그런 관점이 바닥에 깔려 있으면 거기서 온갖 문제가 파생된다"고 밝혔다. 안 후보의 출마선언 이후 첫 언론 인터뷰다.

[동영상]

 


안 후보가 언급한 '옛날 방식의 정치경쟁'이란 경선을 대비해 민주통합당이 이런저런 방식의 조직을 동원하는 것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 경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당 조직을 동원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읽힌다.

 안 후보는 그 이유에 대해 "두 후보가 경쟁해서 누군가 뽑히는 것이 단일화인데, 수단과 방법 가리지 않고 이기면 된다는 태도로 간다면 대선 패배와 직결된다. 그걸 막자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후보가 민주당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옛날 방식의 정치경쟁'에 대해 제대로 보고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전부터 여러 가지 일들이 있었다. 문 후보와 서로 (후보 등록전 단일화를 위한) 7개항을 공동으로 합의한 바로 그 다음날부터 계속 매일 이런 일들이 있어서 문 후보께 알리라고 한 부분도 있었는데, (통화를 해) 보니까 보고를 못 받으셨더라. 그런 부분들이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참았지만 더는 참을 수 없어 협상 중단을 결정한 일이란 취지였다.

 

안 후보는 이어 "현재 논의가 진행중인 새정치공동선언문에도 이번 단일화 과정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야 할 것 같다. 선언적인 부분들이 아니라 실제로 어떤 것들을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약속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경선에서 페어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넓은 의미에서 그렇다"고 답했다.

결국 안 후보가 요구한 '옛날 방식의 정치행위 중단'을 약속하는 내용이 새정치공동선언에 담기고 이후 두 후보가 이를 약속하는 과정을 거쳐야 단일화 룰 협상이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오후 1시 서울 마포구 공덕동 <한겨레> 사옥을 방문해 1시간 동안 인터뷰를 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