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ddler는 개인PC의 웹브라우저와 Internet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HTTP 트래픽을 로깅하는 HTTP Debugging Proxy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Fiddler를 실행하고 브라우저에서 해당 URL을 열면 트래픽 정보를 보여준다.
이때 빨간아이콘이 보이면 클릭하면 상세 지연시간등을 확인할 수 있다.

- jamesku -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fiddler2.com/fiddler2/

현재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Fiddler2Setup.zip

 



1. What is Fiddler?

웹 디버깅 프록시는 귀하의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의 트래픽을 모든 HTTP (S)를 기록합니다. 설정 중단점 및 들어오는 또는 나가는 데이터를 캡쳐- 스크립팅 서브 시스템 기반, 그리고 . NET의 언어 트래픽 모든 HTTP(S)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FreeWare 이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부터 트래픽 디버깅을 할 수 있으며 Internet Explorer, Mozilla Firefox, Opera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원문이다.

 Fiddler is a Web Debugging Proxy which logs all HTTP(S) traffic between your computer and the Internet. Fiddler allows you to inspect all HTTP(S) traffic, set breakpoints, and "fiddle" withincoming or outgoing data. Fiddler includes a powerful event-based scripting subsystem, and can be extended using any .NET language.

Fiddler is freeware and can debug traffic from virtually any application, including Internet

Explorer, Mozilla Firefox, Opera, and thousands more.


 

2. Fiddler의 작동 방식




3. HTTPS Traffic Description

 HTTP 요청에 의한 HTTP Session List    볼수있습니다.

- Fiddler를 켜 놓는것만으로도 HTTP Session 을 실시간으로 가져올수있습니다.
-우측 Tab들을 이용 Session값에 대한 정보 들을 알수있습니다.





4. Fiddler UI : Session List


#          : 해당하는 URL의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 URL:/flash/03.swf =>Flash 파일 표시

Result    : Session의 고유아이디

Protocol : Session을 주고 받는 방식

Host      : 값이 출발하는 장소

URL       :  주소입니다.

Body      전송량

Content-Type : 컨텐츠의 종류를 나타냄  ) 문서, 웹페이지,프로그램….

Process  : Session을 이용하고있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아이디(PID)를 표시



5. Fiddler UI : Inspectors

 

 Ajax관련 기능을 디버깅 할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세션리스트에서 세션을 선택하면 해당 세션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해당 세션의 request의 다양한 정보와 response의 정보 그리고 response의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지를 수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6. Fiddler Script Rules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요청이나 응답, 헤더 또는 entity 본문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7. Extending Fiddler UI


  Fiddler Scripts와 확장된 메뉴와 Tab을 이용하여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다.



8. Using Simple Filters


  Fiddler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값을 손쉽게 찾아 낼수 있습니다.


9. Auto Responder


 Session List 를 선택하여 AutoResponder란에 추가할수 있으며 그 값을 생성  생성 이전의 트래픽을 캡처할수 있습니다.



10. Fiddler 활용의 예 I - 다운로드 지연시간 시뮬레이션

oSession["request-trickle-delay"] = "300"; 

oSession["response-trickle-delay"] = "150"; 

부분 수정 .


Rules > Performance > Simulate Modem Speeds  선택했을때 해당값 적용.


11. Fiddler 활용의 예 II - Flex나 Flash활용


 Flex(air) Flash에서의 활용 

Flex Flash의 결과물은 SWF로써 대부분 사용자 PC 에서 다운로드 후에 플레이(실행)되는 특성을 가진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SWF가 만약에 호스트(이하 서버)와 클라이언트 관계를 가지며 서로 통신해야 할 경우를 생각하여 보자 특히 개발중의 상태라 한다면 무리 없이 서버와 SWF간 통신을 직간접적으로 디버깅하며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반면 서비스 개발이 끝나는 시점, 이를테면 실 서버에 배포가 된 상황이며, 현재 SWF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보자. 2가지 상황을 가정할 수 있는데 하나는 기능상의 버그를, 또 다른 하나는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의 장애(에러)를 들 수 있다.

 

우리 개발자에게 있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빠른 방법은 똑같은 장애 사항을 수동으로 개발자 본인이 직접 재연할 수 있다면 99% 해결 된다고 볼 수 있다. , 문제의 원인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는 극명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SWF와 서버간 네트워크 장애를 판별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네트워크 디버거를 이용하여 HTTP, HTTPS,SOAP, Socket에서 들어오고 나가는 데이터를

살펴 봄으로써 장애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