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과한 것은 다행이나, 이미 당사자들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나서 고소철회만 하면 그냥 없었던 일이 되는 것인가?  고소 남발하는 행위에 대한 조치도 있어야 할 것 같다.

- jamesku -




싸이의 서울광장 공연을 지원한 서울시를 고소하겠다고 밝힌 고희정 씨(33)가 사과문을 게재했다.

예술가 고희정 씨는 지난 4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가수 싸이의 무료 공연을 지원한 서울시를 서울중앙지검과 국가 인권위원회에 고소하겠다고 밝혀 큰 파장을 몰고 왔다. 고 씨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타원형의 무대', '불꽃 조명' 등의 특수효과, '프레젠테이션', '레이저쇼', '퍼포먼스', '인사법' 등 100여 가지의 공통점을 찾았다는 주장을 게재했다.

하지만 고소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지 만 하루도 되지 않은 9일 오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물의를 일으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장문의 사과글을 올렸다. 그녀가 공개한 사과문에는 “창작물 자체에 대해서만 바로 잡아지기를 바란 것이고, 싸이 씨나 YG를 싫어하는 것이 아닌데, 두루 살피지 못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냥 제 생각엔 어떤 한사람이 마음의 상처를 입어 쓰러질 정도까지 되었고. 그것이 공연표절 관련한 것임을 모두가 알게 되었음에도, ‘너 하나 참으면 다 된다’는 것이 조금 문제 있지 않나 생각했는데 제가 부족했습니다”라며 공개적으로 싸이와 YG엔터테인먼트에 사과의 뜻을 전했다.

또한 그녀는 서울시를 고발한 것에 대해 “박원순 시장님의 시민들에 대한 노력을 존중하구요, 저는 단지, 그 과정에서 있던 그러한 부분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고 싶었던 것인데, 시장님과 저, 이렇게 둘 사이의 대화가 아닌, 여론이 너무 크게 일어나서, 오히려 제가 원치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점도..모두 다 두루 신중히 살피지 못한 제 부족함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히며 과거 자신의 활동에서 서울시의 도움이 미미했다는 것을 본 바 이의제기를 하고 보완해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고소’라는 극단적인 절차를 밟게 됐다고 전했다.

예술가 고희정 씨는 그동안 역사와 복지에 대한 활동을 하고 해왔고 불의에 대항하며 싸워왔다. 고 씨는 블로그에 이와 관련해 “김기덕 씨나 거대방송사에 표절 당했다며 혼자 아파하는 작가나 거대출판사와 작가에 표절당해 혼자 아파하는 작가나... 그런 일들이 이의제기하는 사람만 미친 사람, 나쁜 사람, 좋은 분위기 파토내는 사람이 되는 현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며 약자의 입장에 섰던 자신의 모습을 전했다.

이어 그녀는 “이번 일들뿐 아니라, 역사나 복지에 관한 것도 전면 중단하고...제 개인적인 일들만 당분간 집중해 살겠습니다. 물의를 일으킨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며 “당분간 사회와 다른 일들에 대한 관심을 끄고, 제 개인인생을 살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이렇게 큰 반응이 일고, 그래서 잘못된 방향으로 흐를 것을 감지했다면, 좀 더 다른 방법으로 향했을 것입니다. 오르고자 하는 산의 정상, 목표는 같을지라도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테니까요. 많은 말씀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깊이 반성하겠습니다”라며 자신의 ‘고소’라는 극단적인 방법이 결국 잘못된 길이었음을 시인하며 사과의 말을 마쳤다.

지난 8일 고희정 씨는 지난 4일 서울시가 적극 협조한 싸이 무료콘서트에 “무명 예술가의 권리를 차별하고 세금 4억원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며 서울시를 제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8일 오후 8시에는 ‘방법을 다소 바꾸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는 중앙지검의 조치보다는 직접 서신을 보내는 방법으로 추진할 것이며 공연표절 건은 진정서 형태로 가겠지만 이변이 없는 한 중앙지검 등 법적조치는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2시간이 흐른 10시 경, 고 씨는 “서경덕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눴다”며 “무엇이 김장훈을 위한 길인지 생각해 보겠다”라는 뜻을 내비쳤고 결국 9일 오전 고소를 철회하고 서울시와 싸이, YG엔터테인먼트에 사과의 뜻을 전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했다. 하루 만에 끝난 일로 마무리됐지만 해프닝이라고 하기엔 다소 찜찜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약자의 편에 서서 그들을 대변하는 것은 올바르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고소라는 법망으로 인권을 유지하는 것에 뒤따르는 상대방의 명예훼손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 또한 갑자기 마음을 바꾸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한편 이 일의 당사자인 싸이와 김장훈은 현재 이번 일에 대해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지만 다수의 정황과 김장훈의 SNS를 통해 밝힌 글에 따르면 두 가수의 사이가 ‘김장훈 싸이의 합동공연, 완타치’를 통해 벌어졌다는 것이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면서 김장훈은 “이번 앨범발매를 이후로 한국을 떠나겠다”고 밝혀 더욱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다른기사] 고희정, 싸이-박원순 고발한 그녀는 누구?
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24338


[일요시사 온라인팀=최현영 기자] 가수 싸이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발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고희정 씨(33)가 화제다.

고희정 씨는 지난 8일 "서울시가 최근 싸이 공연을 위해 무명 예술인들의 공연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며 "박 시장을 서울중앙지검과 국가인권위원회에 9일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광장에서 공연이 예정돼 있던 팀이 싸이 공연으로 인해 일방적으로 공연을 취소당했다"며 "대중교통 근로자, 청소원 등 수많은 시민의 권리가 희생됐다. 단 한 명을 위해 혈세 4억원을 들여 차별적인 특혜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고 씨는 싸이가 가수 김장훈의 공연을 그대로 베꼈다고 주장하면서 싸이와 싸이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를 고발하겠다고도 밝혔다.

싸이는 지난 4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싸이 글로벌 석권기념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공연'이라는 주제로 무료 공연을 개최했다. 이날 공연장에는 8만여 명의 시민이 움집했으며 각종 동영상 사이트와 지상파, DMB 및 외신을 통해 공연 실황 등이 전해졌다.

하지만 이날 싸이의 공연으로 당초 예정돼있던 '서울 페스티벌'의 소규모 공연들은 연기 혹은 축소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지난 6일 하이 서울 페스티벌 공연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이 부분에 대해 사과했다.

한편, 고희정 씨는 자신을 조선초중기 충신의 후손이며 위안부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의 양손녀라고 밝혔다. 또 위안부 피해 김복녀 할머니로부터 전통가사 바느질법을 전수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여기에 고희정 씨는 뮤직비디오에 욱일승천기를 등장시킨 팝스타 비욘세와 레이디가가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하기도 했으며 지난 8월에는 말뚝테러를 감행한 일본인 스즈키 노부유키를 출입국관리소에 입국금지 신청을 내고 중앙지검에 법적 제재와 국제형사재판을 준비하기도 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