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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이 알려준 풀 프레임 바디와 크롭 바디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페이지이다.
아래 그림에서 풀 프레임은 눈으로 보이는 크기와 동일하게 찍히지만,
크롭 바디로 찍으면 캐논의 경우 1:1.6으로 작게 나온다고 한다. 이정도만 기억하자.

- jamesku -

 

 

 

[나머지는 해당 블로그의 내용중에서]

 
사진을 보시면 35mm 1:1 풀 프레임 바디와 1:1.3, 1:1.6 크롭 바디의 화각의 차이점을 확연히 알수있습니다.
1:1 풀 프레인 5D MARK2 바디와 1:1.6 크롭 바디인 500D 바디에 각각 EF 16-35 L II 광각렌즈를 물렸다고 가정했을때에
풀 프레임 바디인 5D MARK2 에서는 16MM 부터 ~ 35MM 까지 화각을 그대로 사용할수있습니다.

 
하지만 500D 같은 크롭 바디는 16-35 II 렌즈를 사용시 35MM 환산 25.6MM ~ 56MM 의 화각을 가진 렌즈로 변신을 하게 되는거죠
그래서 렌즈를 보면 풀 프레임용 렌즈는 대게 표준 화각 렌즈의 최대 광각이 24-70이나 28-135 IS 같이 24~28MM 부터 시작하는 렌즈가 많구요
크롭 바디용 전용 표준 화각 렌즈는 번들렌즈인 18-55 IS II 같이 18MM 부터 최대 광각이 시작하는 렌즈가 많은 것입니다.

고로 광각촬영시에는 현재 구할수 있는 렌즈들중에서는 크롭바디 광각렌즈로는 최고의 화각을 자랑하는 10-22 렌즈가 35MM 환산 16MM 정도로서 크롭바디의 광각의 최고 화각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반면 풀프레임 바디는 12MM 정도의 화각까지도 커버를 하는 탐론, 토키나 12-24 같은 렌즈들이 많이 나와있구요
8MM 의 피쉬아이 (어안렌즈) 같은 써드 파티 렌즈도 구하여서 초 광각렌즈도 사용할수 있는 구조입니다.


고로 왜 광각에서는 풀프레임바디가 더 유리한지 알수있는 부분이구요
반대로 망원에서는 크롭 바디가 화각상 좀더 렌즈군에서 유리합니다.
보통 풀 프레임 바디에서 가장 많이 쓰시는 망원 줌렌즈가 70-200 백통 시리즈 인데요

5D MARK 2 같은 풀프레임 바디에서는 200MM 의 화각이 최고인데요
이것을 500D에 물리게되면 무려 320MM 의 화각을 자랑하는 렌즈로 변하게 됩니다.

고로 좀더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이 땡겨서 찍을수 있는 장점이 있게 됩니다.
아무튼 이런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것을 아시면 좋습니다.

정리하면 피사체의 심도는 이렇게 결정됩니다.

1. 초점거리가 2배 길어지면 - 심도는 4배 얕아진다.

2. 피사체와의 거리가 2배 가까와 지면 - 심도는 4배 얕아진다.

3. F 조리개 값이 2배 작아지면(크게개방) - 심도는 2배 얕아진다.

4. 센서크기가 1.5배 작아지면 - 심도는 1.5배 얕아진다.

 


출처
http://vsguy.blog.me/100086659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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