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악관 홈페이지 다운된 것은 서버관리가 소홀한 거 아님?
겨우 그 정도에 다운되다니.. IDC 빌려줄까요?

- jamesku -

 

[기사내용]

미국 교과서의 ‘일본해’ 표기를 두고 한·일 네티즌들이 백악관 홈페이지에서 치열한 청원 경쟁을 벌이면서 백악관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같은 상황은 양국 네티즌들이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 청원코너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각각 ‘동해’ ‘일본해’ 표기 청원운동을 하면서 일어났다. 한국 네티즌들은 ‘동해’로 변경해야 한다는 청원을 넣고 있고, 일본인들은 기존처럼 ‘일본해’로 유지해야 한다는 글을 무더기로 올려 백악관 홈페이지가 21일 오후 2시 현재 ‘다운’된 상태다.

먼저 청원 글을 올린 것은 미국 버지니아주(州) 한인회였다. 지난달 22일 버지니아주 한인회는 백악관 홈페이지에 “미국 교과서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어 아이들이 역사를 잘못 배우고 있다”며 “교과서에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명을 동해로 바로 잡아야 한다”는 청원 글을 올렸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미국 거주 교민들은 물론, 국내 네티즌들도 잇달아 청원운동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지난 13일 일본 네티즌들이 “일본해는 원래부터 일본해였다. 왜 동해로 바꿔야 하느냐”며 같은 코너에 ‘일본해 표기를 바꾸지 말라’는 청원을 넣으면서 양국 네티즌 간의 경쟁이 본격화됐다.

카카오톡에서 전파되고 있는 “청원글에 서명하라”는 메시지.

백악관은 홈페이지에 2만5000명 이상의 청원서명이 들어오면 백악관의 공식 입장을 표명하거나 한달 이내로 관련 정책에 관한 공청회를 열고, 해당 부처에 사안을 넘기게 돼 있다.

이를 노린 양국 네티즌들이 각자 ‘동해를 지켜야 한다’, ‘일본해를 원래대로 놔두자’ 등의 주장으로 양국 네티즌들의 서명 참여를 독려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에서는 “동해를 되찾아야 한다”는 글이 트위터에서 빠르게 리트윗(RT·다른 사람에게 트윗을 전달하는 것)됐고, 스마트폰 메시지서비스 카카오톡에도 “청원글에 서명하라”는 메시지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일본 네티즌들도 유명 포털사이트에 “일본 네티즌들의 힘을 보여줄 때다”, “한국에 비해 서명자 수가 부족하니 빨리 서명을 올려달라”는 글을 올리며 맞대응하고 있다. 일본 포털사이트 '야후 재팬'에는 '[긴급] 일본해를 지키기 위해 힘을 빌려주십시오. 5분이면 가능한 일입니다'라고 쓴 글도 올라와 있다. 이 글을 올린 일본 네티즌은 "백악관에서 한국 측이 압박하고 있는 일본해 명칭 변경 운동에 반대하는 서명이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영어 사이트여서 전혀 서명이 모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간단하니까 여러분 모두 참가해주시기 바랍니다"라며 일본인들의 서명 동참을 촉구했다.

양측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백악관 홈페이지는 21일 오전 11시쯤부터 다운돼, 오후 2시 현재까지 접속이 안되는 상태다. 백악관 홈페이지가 다운되기 전까지 ‘동해’ 표기 청원에는 4만2000여명이 서명에 참여했고, ‘일본해’ 유지 청원에는 2만명 가까이가 서명한 상태다.

‘동해로 표기해달라’는 내용의 청원 서명은 버지니아주 한인회가 글을 올린 지 만 한달째 되는 날인 21일 종료된다.

한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와 관련해 네티즌들에게 ‘논리적 대응’을 주문했다. 서 교수는 20일 트위터에 “너무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안 된다. 그럼 진다”며 “차분하고 논리적인 대응만이 우리 동해와 독도를 지켜나갈 수 있는 길”이라는 글을 올렸다. 네티즌들에게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차분한 청원운동을 통해 합법적 절차를 거치자고 촉구한 것이다. 그는 또 “동해(명칭문제)와 독도(영토문제)는 다른 개념이니 혼동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4/21/2012042100585.html?news_top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