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여년 전에도 SMK라는 다단계업체가 삼성역 근처의 큰 빌딩에 입주해서 판매업을 강요하다가 1000억원의 사기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다. 그 때에도 기본수법은 동일했는데.. 나도 한번 지인을 통해 영문도 모른채 갔다가 한바탕 난리소동을 치루고 나서야 겨우 지인을 꺼내왔다. 포장을 안 뜯은 물건은 환불도 받았는데.. 탈퇴시키려 할 때는 그렇게도 상냥하고 친절하던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돌변하여 살기도 느낄 수 있었다. 논리적으로는 절대로 이길수 없었고, 다행이 대학원 졸업을 앞두고 있어서 졸업은 해야하지 않겠냐며 핑계를 대며 가입을 사양할 수 있었다.


이사람들 한번 빠져들면 어떤 말로도 설득이 안되고 유난히 자신감이 팽배한데.. 가만보면 품위유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깔끔한 정장으로 잘나가는 듯 보이지만 정작 편의점에서 라면으로 떼우고, 지인 만날 때는 그 비용도 아까워 벌벌 떨기도 했다. 친척이나 지인을 팔아넘기며 장사해야하기 때문에 양심적으로도 힘들텐데, 헛된 망상에 사로잡혀 시스템에 스스로 희생당하는 불쌍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했다.

- jamesku -



친구나 선배에게서 단기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취업 제의를 받으면 불법 다단계 판매를 한 번쯤 의심해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졸업ㆍ입학 시즌을 맞아 취업 등을 미끼로 대학생을 판매원으로 모집하는 불법 다단계 판매행위에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2011년 '거마대학생' 사건 이후에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물품 강매나 대출 알선이 계속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거마 대학생 사건은 2011년 6월 경찰 수사로 전모가 드러났다. 한 불법 다단계 업체가 송파구 거여동과 마천동 일대에 대학생들을 강제로 합숙하게 하고서 과도하게 높은 가격에 물건을 사도록 한 사건이다.

공정위가 이날 밝힌 불법 다단계 판매의 대표 수법은 단기간 고수익 보장이다.

일련의 과정을 보면 먼저 다단계회사에서 교육받은 친구나 동창, 군대 동기들이 안부 전화를 걸어 3~6개월 만에 월 50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유혹한다.

그러나 실제 이런 수익을 얻는 계층은 상위 1% 판매원뿐이다. 특히 상위 1~6% 판매원으로 내려가면 월 수익은 40만원으로 뚝 떨어진다. 다단계 판매망에 걸려든 대학생의 99%는 식비조차 건질 수 없다는 얘기다.

불법 다단계 업체들은 높은 직급에서 시작해 더 빨리 승진할 수 있도록 수백만원의 물품을 강매하기도 한다. 구매대금이 없으면 고리 대출을 받도록 한다.

합숙소에서는 기상부터 취침까지 상위 판매원이 밀착 감시하며 교육센터에서 '판매원으로 등록하면 학비를 마련하거나 평생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세뇌교육을 한다.

대학생들이 물건을 사면 포장을 뜯도록 유도하거나 동료 판매원들로 하여금 해당 물건을 사용하게 해 환급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불법 다단계 업체의 수법이다.

불법 다단계 판매로 의심되면 무조건 가입을 거부하라고 공정위는 충고했다. 합법 업체라고 선전하면 공정위나 시ㆍ도의 담당과,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에 등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설령 판매원으로 가입했어도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로 상품을 사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공정위는 대학생 불법 다단계 피해를 예방하고자 방학기간, 개학 전후, 학기 중으로 구분해 대학생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활용해 광범위한 홍보활동을 하기로 했다.



여기 웰빙테크에 대한  괜찮은 지식인 답변하나

Re : 다단계 웰빙테크에 대해 아시는분..(피해,급함,혈압..)


경험이고 뭐고는 없는데ㅋㅋ3번교육들었소 본인은ㅋㅋ첫번째는 그냥 듣고ㅋ두번째는ㅋ교육하는놈에게 혹시 동생있냐고 그랫더니ㅋㅋ동생있다고 동생은 뭐하냐고 다시 물어보니까ㅋㅋ직장다닌다고그랫소ㅋㅋ근데 그 동생한테 이렇게 좋은 직장을 왜 추천안해주냐고 물어봤소ㅋㅋ그러니까 그 교육하는 개ㅅㄲ가 땀 삐질삐질 흘리면서 다른사람불러준다고ㅋㅋ그런식으로 교육자 3명을 멘붕상태로만들고 그자리를 박차고 나왓소ㅋㅋ그리고 3번째 교육들을 때 참고로 본인은 경영을 전공으로 부전공은 경제학을 듣고있는데 교육자가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려던 찰나에 본인이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 친히 설명을 해주었소 당신이 아는건 인맥팔아서 돈을 버는 사기라고 네트워크마케팅 본질도 모르면서 나불대지말라고 그랫소..ㅋㅋ그랫더니 그 개ㅅㄲ 역시 다른 교육자를 불러준다고 하더이다ㅋㅋ다른교육자가 하는 얘기를 불쌍해서 또 들어주다가 대출얘기를 하더이다ㅋㅋ그래서 그 교육자에게 물었소..당신 돈 잘벌지 않냐고 그럼 대출말고 당신한테 차용증 써주고 돈을 빌려달라고그랫러니 그 ㄱㅅㄲ도 말을 안하더이다ㅋㅋ그리고 친구놈한테는 웰빙되면 연락하라 그러고 그자리를 박차고 나왓소ㅋㅋ논리도 뭣도 없는 공개사기집단이오..ㅋ부디 하지마시길 바라오..돈은 땀흘려벌때 가치가 빛나는 거요..조상님 말이 틀린게 없지..개 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이 말을 해주고..꼭 데리고 나오길바라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